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박스권 투자의 판단지표 볼린저밴드란 무엇인가?

투자/투자기법

by 우성CP 2023. 9. 14. 11:18

본문

미국의 재무분석가 존 볼린저 (John A. Bollinger, 1950년 5월 27일 ~ ) 가 1980년대에 개발한 기술적 분석도구이며, 2011년 상표권을 취득하여 정식으로 인정받았다.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알려준다.
상단선 중심선 하단선 3개의 선으로 나타나며 중심선 수치를 수정하면 상단선 하단선도 변경된다.

볼린저 밴드를 구성하는 3개의 밴드는 다음의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 중단 밴드 = N일 단순이동평균선
 - 상단 밴드 = 중단밴드 + N일 표준편차 X K
 - 하단 밴드 = 중단 밴드 - N일 표준편차 X K

설정 변수
 - 기간(N) : 중단 밴드의 이동 평균선과, 상하단 밴드의 표준편차를 계산하기 위해 쓰이는 N에 해당하는 값이다.
                  기본값은 20일이며, 10일 ~ 50일 사이의 값이 적절하다.
 - 승수(K) : 평균을 중심으로 몇배의 표준편차를 적용할지 결정하는 변수로 K에 해당하는 값이다. 기본값은 2

분석
1. 상하단 밴드
 
볼린저 밴드의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는 각각 저항선 또는 지지선으로 작용될 수 있다.
볼린저 밴드에서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는 중단 밴드에서 2 표준편차만큼 더하거나 뺀 값이다. 주가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면 상단밴드와 하단밴드를 벗어날 확률은 각각 2.25%에 불과하며, 밴드 내부에 머무를 확률은 대략 95%에
달한다.

따라서 주가가 상단 밴드나 하단 밴드에 근접한다면 시장이 과매수 국면이거나 과매도 국면에 달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각 밴드가 저항선 혹은 지지선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2. 밴드폭
주가나 지수의 움직임이 큰 시기에는 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움직임이 작은 시기에는 밴드의 폭이 좁아지는 특성이 있다.
볼린저 밴드의 밴드는 평균에서 표준편차를 가감해서 계산되므로, 밴드의 폭은 변동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가의 변동성은 이분산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하는 변동성 군집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볼린저밴드의 폭 또한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며, 이를 통해 현재 변동성의 국면을 파악하고 향후 변동성이 어떻게 변할지를 예측해 볼 수 있다.

3. 한계
볼린저 밴드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다른 특성을 가진 지표와 혼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가수익률의 분포는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고, 이동평균을 계산하는데 쓰이는 표본의 수(N)도 중심극한정리를 만족할 만큼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정규분포의 성질을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주가의 약 95%가 밴드를 이탈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실제로는 88% 만이 밴드내에 머무른다.

 또한 볼린저밴드는 주가의 변동성과 관련된 정보만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단독으로 쓰이기에 적합한 지표가 아니다, 따라서 다른 보조지표와 결합하여 쓰이는 것이 적절한다, 존 볼린저는 모멘텀 지표, 거래량 지표, 감정 지표, 추세 지표, 시장정보 등을 함께 쓰는 것을 추천한다.

활용
1. 평균회귀 전략
시장이 박스권 장세에 머무르는 경우, 볼린저밴드를 활용한 평균회귀 전략이 적합하다.
주가가 상단 밴드 위쪽에 머물면 과매수, 하단 밴드 아래쪽에 머물면 과매도 국면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주가는 밴드 안쪽에 머물려는 성향이 있어서, 상단밴드에 도달하면 하락하고, 하단밴드에 도달하면 상승하는 현상을 종종 보인다.
즉 상, 하단밴드가  잠재적인 저항선과 지지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를 활용하면 하단 밴드에서 매수하고, 상단 밴드에서 매도하는 평균회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주가는 하단밴드를 하향돌파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하락할 수 있고, 상단밴드를 돌파한 후에도 게속해서 상승할 수 있다. 이처럼 상, 하단밴드를 돌파했을 때 추세가 지속된다면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돌파시점에서 매매하는 것이 아닌

1)밴드 하단을 상향돌파할 때 매수, 밴드 상단을 하향돌파할때 매도
2) 시장이 뚜렷한 상승, 하강 추세를 보일 때 보다는, 박스권 장세를 보일 때 매매

하는 방식을 적용한다면, 평균회귀 전략을 더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추세추종 전략
시장이 뚜렷한 추세를 보인다면, 추세추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상하단 밴드는 저항과 지지 역할을 하지만, 시장이 뚜렷한 추세를 보이고 있을 때에는 하단밴드에서 매수하고 상단 밴드에서 매도하는 전략이 잘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강세장에서는 가격이 밴드 상단을 반복해서 돌파하는 일이 발생하며, 이를 매도 신호로 밷아들이는 것은 좋지 않다.

반대로 하락추세가 뚜렷한 시장에서는 가격이 밴드 하단을 반복해서 돌파하는 일이 발생하며, 이때마다 매수를 한다면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런경우에는, 주가가 상단밴드에 접근할 때 각종 지표들이 강한 상승추세를 암시한다면 매수하고, 하단밴드에 접근할 때 강한 하락추세를 암시하면 매도하는 추세추종 전략이 유용할 수 있다.

3. 스퀴즈
볼린저 밴드의 스퀴즈를 바탕으로, 변동성 돌파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스퀴즈는 볼린저 밴드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변동성이 줄어들며 밴드 폭이 좁아지는 구간을 말한다. 변동성은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스퀴즈는 향후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반대로 현재 밴드의 폭이 넓다면 변동성이 감소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하면 밴드가 스퀴즈 구간에서 벗어나 변동성이 증가할 때 상승한다면 매수를, 하락한다면 매도하는 변동성 돌파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4. 쌍바닥 패턴 식별
쌍바닥 등 차트 패턴을 식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볼린저 밴드의 창시자인 존 볼린저는 볼린저 밴드를 통해 W-Bottom(쌍바닥)과 같은 차트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고 소개한 바 있다, 주가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움직일 때, 볼린저 밴드를 활용하여 쌍바닥 패턴을 식별할 수 있다.

1) 주가가 하락하며 밴드 하단 부근에서 지지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하단 밴드를 하향 돌파할 수도 있지만, 크게 이탈해서는 안된다.
2) 지지를 받은 주가는 이평선 수준(중단밴드)까지 반등하며, 새롭게 저항을 형성한다.
3) 주가가 다시 밴드 하단선까지 하락한다. 1)에서 형성되었던 지지선보다 내려갈 수도 있지만, 밴드 하단을 하향돌파해서는 안된다.
4) 다시 한번 지지를 받으며 반등한다. 이 과정에서 2)에서 형성되었던 저항선을 강하게 돌파할 수 있다.

 더 많은 정보와 투자노하우 공유를 위해 단톡방을 운영중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https://t.me/AIO070 으로 텔레그램 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